2009) 상상하는 뚜왈렛(toillete)展 (갤러리 로얄)

by 성태훈 posted May 28,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상상하는 뚜왈렛(toillete)展



Ⅰ. 전시기획 의도

인간은 평균적으로 볼 때 인생의 일 년 남짓한 시간을 욕실(화장실)에서 보내고 있다. 욕실은 인간의 본능과 직결된 곳으로 가장 내밀하면서도 원초적인 장소이다. 이곳에서는 매일 똑같은 일들이 반복적으로 일어난다. 변해가는 삶의 모습을 스스로의 몸을 보며 깨닫기도 하고, 새로운 욕구 충족을 위해 불룩 나온 배를 비워내기도 한다. 또한 사회화되지 않은 욕망이 충족되기도 한다. 현재 사회의 생활상과 문화를 압축해서 보여주는 장소로써의 역할을 한다.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으로 자신만의 세계와 가장 가까울 수 있는 통로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욕실에 대한 작가의 고찰은 당연한 것 일지도 모른다. 갤러리로얄의 이번 기획전 ‘당신이 꿈꾸는 곳’展(가칭)은 욕실이라는 공간을 모티브로 한 작업들을 통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의미들을 전시로 담아내고자 한다. 안락함이 있는 동시에 격리된 듯한 두려움이 공존하는 공간으로서 이중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장소의 특수성은 무한한 상상력을 제공하기에 충분하다. 욕실의 의미와 그 안의 다양한 오브제들은 다시금 어떤 의미들로 재탄생 되어져가고 있는지 새로이 바라보고자 한다.  


Ⅱ. 전시개요

* 전 시 명 : 상상하는 뚜왈렛(toillete)
* 전시기간 : 2009.7.2(화)~8.16(일)
* 전시장소 : 갤러리로얄 (135-815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36-8 ROYAL빌딩 2F)
* 초대작가 : 방정아, 성태훈, 유근택, 이영빈, 임성희, 최지영         
* 책임진행 : 큐레이터 한진희  
* 주    최 : 갤러리로얄    
* 후    원 : 로얄&컴퍼니(주) (구 로얄토토)  


Ⅲ. GALLERY ROYAL 소개

「갤러리로얄」은 물과 관련한 생활문화산업으로 이름난 로얄TOTO(주)에서 2007년 11월 1일 설립한 새로운 개념의 전시공간이다. 본 갤러리에선 국내 현대미술의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주요 작가의 초대전은 물론 유망작가의 발굴 지원에도 힘쓰고 있으며, 작가와 관람객이 가장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는 교감의 장으로 자리매김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아트갤러리 이외에도 문화강좌, 레스토랑(푸드&와인바), 북까페, 갤러리 沐間 등 다양한 생활문화 체험프로그램과 공간이 함께 어우러져 있어 ‘신개념 복합문화공간’으로써의 면모를 갖추고 있다.  



Articles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