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지(예술학박사, CSP111아트갤러리 디렉터) ▶ 풍자와 해학적 이미지로서 꿈을 향한 도전과 비상의 의지

by 성태훈 posted Jan 0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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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자와 해학적 이미지로서 꿈을 향한 도전과 비상의 의지”


우리는 서구사회가 꿈꿔왔던 ‘인공낙원’을 향한 욕망의 전차에 태워져 근대화의 터널을 지나왔다. 우리에게 거대하고 변화무쌍한 속도감의 질주에서 살아남은 것은 좋은 것이 되었다. 수없이 많은 정치, 사회, 종교적 이데올로기의 부침과 격동의 역사적 사건들은 늘상 유행처럼 지나가는 시대의 풍경으로 익숙해져버렸다. 지금은 ‘개발과 발전’에서 ‘변화와 혁신’으로 이름을 바꾸었지만, 여전히 우리 모두를 일괄적으로 ‘좀 더 빨리, 좀 더 많이’라는 산술적 목표지점으로 인도하고 있다. 이에 뒤질새라 현대미술은 빠르게 변하는 시대의 흐름을 잘도 따라왔다. 빠르게 제작하고, 빠르게 낙찰시키며, 빠르게 소비한다. 빠르게 소진시켜버리고, 빠르게 또 다른 새로움으로 교체시킨다. 빠르게 순환시키며, 그 주기도 점점 빨라지고 있다. 역시 속도 전쟁에서 살아남은 예술은 좋은 예술이고, 이러한 예술을 만들어내는 예술가는 감각이 살아있는 좋은 예술가로 여겨진다. 한편, 몇몇 예술가들은 이러한 시대풍경 속에서 낙오되어 덧없음과 멜랑꼴리를 노래하고, 아웃사이더를 자칭하지만, 이 마저도 잘 기획된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유행하고 있다.

성태훈이 만들어가는 예술공간은 예술은 더 이상 현실을 재현하는 손기술이 아니며, 미적 언어유희들을 담아두는 그릇도 아니며, 과도한 감정이나 감상, 혹은 현실도피의 차원에 머무르지도 않는다. 성태훈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현실세계와 대면하며, 자신이 속한 세대의 눈으로 바라보는 마음의 이상세계를 함께 공존시키며 자신들의 예술공간을 펼쳐내고 있다. 다시 말해서, 성태훈은 동양화라는 자신만의 매체를 통해 세계와 대면하면서, 세계 안에서 예술가로서 살아가는 자신에 대한 성찰의 지점들을 마련해가고 있다. 무엇보다 흥미로운 점은 그가 닭과 매화의 형상으로 개인적 감성과 시대 정신을 매개하며, 기술매체와 물질문명사회에 대한 비평적 시선을 던지는 예술가와 예술가의 사회적 역할을 은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견고한 이성의 논리와 대립적 경계체계를 허무는 감성과 역설의 미학을 펼치며, 예술적 일탈과 자유를 맛보게 한다.

성태훈은 물질적 욕망과 속도와의 무한경쟁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하루하루 일상을 살아내게 하는 인간과 인간의 만남과 그 안에서의 행복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질책이나 조소하기 보다는 너그러움으로 포용하며, 자연과 느림과 비움, 관조와 명상, 풍자와 해학의 맛과 멋으로 체험에서 나오는 지헤와 희망, 행복에 관한 소리없는 덕담을 들려주고 있다.

성태훈은 서정적 풍경을 통해 역사성에 대한 작가적 서사를 풍자와 해학으로 경쾌하게 풀어내고 있다. 그는 현대사회에서 인간성 상실에 대한 작가적 메시지를 담은 작품들을 선보이며, 동양회화의 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려고 시도해왔다. 동양화가로서 성태훈은 사군자의 하나인 매난국죽 중 하나인 매화를 그리며 ‘추위에 향을 팔지 않는다’는 의연하고, 고고하게 살고픈 의지를 드러낸다. 작업실에 앉아 그림을 그리고 보니 그럴 수만은 없는 삶의 모습들이 아련히 고개를 든다. 성태훈 작가는 자신의 삶의 기반인 현실을 외면하지 않고, 자신의 화면 바탕에 기록해낸다. 그리고 자신도 그 현실에 함께 했음을 증거하듯 자필사인들로 화면의 바탕면을 채워나간다. 이러한 꿈과 현실 간의 괴리감 속에 조화롭게 공존시키며 살아가려는 의지는 벽과 물, 모기형상의 헬리콥터, 어린딸, 푸른매화와 비상을 시도하는 닭과 같은 은유적 상징물을 화면에 등장시켜왔다. 최근 인간 세계에서 꿈을 향한 비상의지를 상실해가는 자신의 날아라 닭이라는 풍자와 해학적 이미지로서 꿈을 향한 도전과 비상의 의지를 실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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