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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의 실체는 밑바닥에서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서서히 무너져 급기야는 폐허로 변해가는...”

“벽-일상의 그림자”
가정의 실내 전경과 집안에 있는 어린아이가 전면을 바라보며 빛 바랜 포스터처럼 폐허만이 남아있는 장면들을 실루엣처럼 배경에 깔고 있는 모습을 통해 성태훈은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작품 속의 장면들은 이전 개인전 장면들의 연장선상에서 보여지지만, 하나 하나 관찰해보면 이번 전시의 작품들은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어린아이의 얼굴은 이전의 전시와는 달리 전면을 바라보거나, 또는 욕조와 세면기가 전면에 등장하고 있다. 그리고 현실과는 낯선 듯이 보이던 사건들은 이중의 화면에서 벽에 내재한 배경화면으로 바뀌어 있다.
좌측이나 우측의 배경화면으로 등장하던 폐허의 장면들은 화면의 전면인 바닥에 깔리며, 그 위에 딸(윤서)을 모델로 한 어린아이와 자전거가 놓여있다. 벽은 연두색 바탕 위에 묵(墨)을 사용하고 있으며, 싱크대의 색깔과 화장실의 타일들은 녹색이나 연한 연두색 계통을 띠고 있다. 무엇보다도 폐허의 장면들은 앞선 전시에서 보여지는 전쟁후의 폐허 장면만을 암시하데 그치지 않고 있음을 알수 있다.
이러한 폐허의 장면들은 무엇을 암시하고 있는 것인가. 작품 속의 등장인물의 표정과 배경화면에서 우리는 그 의미를 헤아려볼 수 있다. 싱크대를 내려다보는 어린아이의 모습에서 안락한 가정의 일상을 느낄 수 있으며, 앞을 바라보는 어린아이의 눈은 다가올 시간, 즉 우리에게 일어날 미래를 감지하게 한다.
그러한 모습들은 약간의 얼룩진 화장실의 바닥의 타일이나, 욕조나 그리고 소변기를 통해 다시 환기시키고 있다. 그리고 안온한 느낌의 녹색의 벽은 실내와 밖을 가르지만, 먹빛의 벽에서 보여주듯이 벽의 실체는 밑바닥에서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서서히 무너져 급기야는 폐허로 변해 가는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이러한 화면의 알레고리의 이해를 통해 우리는 일상에서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재난과 그로인한 불안을 읽을 수 있다. 재난의 요인은 무엇인가. 이중적인 메타포를 암시하는 화면 속의 벽은 작품의 의미를 풀 수 있는 하나의 열쇠고리가 된다. 벽의 화면은 일상의 평온함을 의미하지만, 반대로 개인들 간의, 사회 간의, 국가 간의 단절을 의미하며, 앞선 전시에서 이야기했듯이 급기야는 인간성을 말살시키는 전쟁을 야기한다. 그리고 그러한 화두에 대한 해답을 천진스런 어린아이의 모습으로 제시하고 있다. 벽은 우리가 어린아이와 같은 마음을 지닐 때만이 일상이 안온한 울타리로 변할 수 있음을...... 그러나 우리는 어린아이와 같은 마음으로 나아갈 수 없는 것인가. 작가는 이러한 물음을 던지며 일상의 시선을 통해 사의(寫意)의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

Art Critic

평론모음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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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이진명 (미술비평, 미학, 동양학) "성태훈의 회화: 상실된 꿈과 인간화 과정" 성태훈 2022.03.22 11666
공지 변길현(광주시립미술관 학예연구사) ▶성태훈 - 시대의 풍경 앞에 “길을 묻는다“ 성태훈 2016.09.26 18205
29 김영민(가나아트센터 전시기획자) ▶ “꿈꾸는 닭, 닭이되 더 이상 닭이 아닌 닭” [Dreaming Rooster - Beyond Physical Limitations -] 성태훈 2014.01.08 57634
28 장동광(독립큐레이터, 미술비평) ▶ 매화꽃에 걸린 현대문명 성찰기(省察記)(제 15회 개인전) [Pondering Modern Culture through Plum Blossoms : Poignant Scent of Satire and Wit (The 15th Solo Exhibition)] 성태훈 2014.01.08 23584
27 고충환(미술평론) ▶ 트라우마와 치유, 트라우마를 싸안고 날아오르기 [Trauma, Healing and Flying with Embracing Trauma (Seong Tae-hun’s Flying Roosters)] 성태훈 2014.01.08 22974
26 서영주(예술학, Curator) ▶ 梅 一 生 寒 不 賣 香 - 매화는. 일평생. 추위에. 향을. 팔지. 않는다.(제 13회 개인전) [Plum Blossoms Do Not Give Away Their Scent, Despite the Coldness of Life (The 13th Solo Exhibition)] 성태훈 2014.01.08 22537
25 김상철(미술비평, 동덕여대교수) ▶ “닭은 아득한 이상의 공간에서 봉황으로 난다” [The chicken flies in a dim ideal space as the phoenix] 성태훈 2014.03.17 21675
24 김노암(아트스페이스휴, 비영리전시공간협의회 대표) ▶ “닭은 날고 새벽은 오고” 성태훈 2014.01.08 20808
23 김현경(팔레드서울 큐레이터) ▶ 비현실적 삶의 풍경을 관념적 상상으로 표현한 풍자적이고 역설적인 발상 [Seong Tae-hun’s Flying Roosters] 성태훈 2014.01.08 20647
22 임대식(미술평론, 쌀롱 아터테인 대표) "애리(愛利)" 성태훈 2018.09.11 20356
21 김노암(전시기획자, 미술비평) ▶ 시대풍경 ; 폭력과 불안과 공포를 어찌할 것인가? 성태훈 2014.01.08 20327
20 박영택(미술비평,경기대교수) ▶ 전쟁공포증과 물 이미지(제 7회 개인전) 성태훈 2014.01.08 19926
19 조성지(예술학박사, CSP111아트갤러리 디렉터) ▶ 풍자와 해학적 이미지로서 꿈을 향한 도전과 비상의 의지 성태훈 2014.01.08 19869
» 조관용(미학, 미술비평) ▶ 벽의 실체는 밑바닥에서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서서히 무너져...(제 5회 개인전) 성태훈 2014.01.08 19667
17 임대식(전시기획자, 미술비평) ▶ 폭력과 일상의 대 반전 (제 11회 개인전) [The Great Reversion between violence and daily lives (The 11th Solo Exhibition)] 성태훈 2014.01.08 19518
16 홍경한(미술평론,'아티클 편집장 ) ▶ "유토피아의 다른 언어" 성태훈 2016.04.04 19494
15 조관용 (미학, 미술비평) ▶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일상의 모습을 반추(제 4회 개인전) 성태훈 2014.01.08 19463
14 류철하(월전미술관 학예실장) ▶ 불안한 세계인식의 징표이자 평화를 향한 역설적 희구 (제 6회 개인전) 성태훈 2014.01.08 19347
13 이 섭(전시기획자, 미술비평) ▶ 왜 작가는 자신에게 길을 묻는 가? (제 12회 개인전) 성태훈 2014.01.08 19277
12 김준기(예술학, 미술비평) ▶ 우리들의 한 시대도 또 그렇게 흘러간다(제 8회 개인전) 성태훈 2014.01.08 19271
11 김상철 (공평아트센터 관장) ▶ 실경의 서정성과 역사적 서사성 (제 1회 개인전) 성태훈 2014.01.08 19236
10 최금수 (네오룩 대표, 미술비평) ▶ 實景과 歷史 그리고 想像과 現實 (제 3회 개인전) 성태훈 2014.01.08 19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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